안녕하세요 산띠입니다.
주말이나 비는 시간을 활용해 알바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장 자주 참여하는 사무이사 알바는 말 그대로 기업의 이사나 부서이동으로 사무실에 있는 물건을 옮기는 일을 하는 알바입니다.
이사업체에서 필요한 인원을 인력소개업체를 통해 모집하는데 보통 알바몬이나 알바천국 같은 사이트를 통해 모집 글이 올라옵니다. (노가다 인력사무소와 비슷)
보통 일당은 9~10만원 정도이고 일반적으로 8시-17시, 9시-18시 근무시간인데 이는 최대 근무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퇴근 시간과 상관없이 일당으로 받는데 현장마다 다르지만 보통 이보다 일찍 끝납니다.
2~3시에 끝날 때도 있고 점심시간 전에 하루 일이 끝난 적도 있습니다.
근무 현장에 따라 하는 업무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부서 이동이 주가 되는 경우에는 층간 책상, 의자, 물건박스, 책장 등을 층간 이동하고 건물 이사일 때는 파티션(칸막이)을 포함해 옮겨야 하는 짐이 더 많아지죠.
이런 것들은 다 현장에 도착해 봐야 알 수 있는 것들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짐을구루마를 통해 이동시킵니다. 성인 남성으로 누구나 밀 수 있는 정도의 무게이며 테이블이나 책장 같은 경우에는 구루마에 올릴 때 요령이 필요하긴 합니다만 현장에는 항상 업무에 숙련된 분이 계시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장점 : 노가다에 비해, 업무 위험도가 적다. 성인남자로서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근력이 요구된다.
대부분 예정된 근무시간에 비해 일이 빨리 끝났다.
점심은 불만 없이 먹을 수 있다.
단점 : 업무 현장, 이사 업체에 따라 난이도가 올라간다.
이사 업체에 따라 이상한 관리자와 일하게 될 수 있다.
인력소개업체를 통해 일을 구하면 일당이 낮다.
아래의 단점 중 3번째의 경우 인력소개업체를 통해 일을 구하면 일당이 낮지만 이사업체를 통해 직접 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2~3만원 높은 시급으로 일할 수 있지만 직원과 같은 개념으로 일을 하는 것이니 시간 조정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할거 같습니다.